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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이야기

클래식 역사 -낭만주의 음악의 역사와 대표 작곡가들

by 🥕👩🏻‍🎓 2020. 5. 27.

이번에는 낭만파라고 하는 시대의 음악을 소개하겠습니다. 악성 베토벤이 낭만파의 개막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이 낭만파 음악에는 어떤 특징이 있고 어떤 작곡가가 어떠한 곡을 만들던 시대 였을까요?

낭만주의 음악 시대

낭만주의 음악이 주류였던 1820~1850년경, 이 시대의 서양은 이전의 고전파 음악 시대보다 평온한 시대였습니다. 

 

낭만주의 음악의 '로망'이라는 것은 '로맨틱한음악' 라는 식으로 해석하게됩니다. 반드시 그렇지는 않지만 이전 고전주의 음악에 비해 '더 대중적인 음악' '더 자유로는 음악'이라는 의미입니다.

 

과거의 바로크 음악, 고전파 음악 포스팅 도 참고 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2020/05/26 - [음악이야기] - 클래식 역사 - 바로크 음악의 특징과 배경

 

클래식 역사 - 바로크 음악의 특징과 배경

서양 음악의 역사는 길지만 현재 일반적으로 클래식 음악이라고 하는 음악은 바로크 시대부터 시작됩니다. 말하자면 클래식의 토대가 된 시대이기도합니다. 이번에는 바로크 시대의 음악의 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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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5/26 - [음악이야기] - 클래식 역사 -고전파 음악 시대배경과 활약한 작곡가

 

클래식 역사 -고전파 음악 시대배경과 활약한 작곡가

클래식 음악이 주류였던 시절은 세계적으로 다양한 변화가 있었던 시기입니다. 이번글은 그런 변화의시대에 확립된 고전주의 음악의 과 활약한 작곡가의 추천 곡을 소개하겠습니다. 고전주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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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만주의 음악의 특징?

 

  • 일반 가정에도 악기가 대중 적으로 친밀해 진다.

♣ 피아노와 낭만주의 음악이 행복을 느끼게 하는 키워드.

 

낭만주의 음악이 주류인 시대 유럽의 역사를 봐도 평온한 시기입니다.

일반 가정에서도 피아노가 보급되기 시작 "듣고 즐기는" 에서 " 스스로 연주하고 즐기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당시 일반 가정에서는 '피아노를 두는 금전적으로 풍족한 행복' 과 '피아노를 직접 연주하고 음악을 친근하게 즐기는 행복' 이라는 이중의 의미에서 피아노와 낭만주의 음악은 행복을 느끼게 하는 아이템 이였던 같습니다.

♣ 피아노 소품과 빌투오소 인기

낭만주의 음악의 시대는 일반 가정에서 친근하게 음악을 즐길 수 있게 된것으로 친숙한 피아노 소품 노래가 인기였습니다.

또한 살롱 연주회에서는 빌 투 오소라는 매우 기교한 음악가의 연주를 열성적으로 지지했습니다. 대표적인 음악가는 피가니니와리스트 입니다.

그들의 높은 수준의 연주는 악기를 연주하기 시작한 사람들에게 동경의 대상이 된것 같습니다. 

 


  • 음악 잡지의 보급과 음악 역사의 검토

♣ 음악 잡지의 음악 비평가의 활약

19세기에 들어서 음악 잡지가 보급되기 시작, 심지어 전문지뿐만 아니라 일반 잡지에서도 음악에 대한 정보를 많이 취급하게되었습니다. 
이러한 시대 배경에서 낭만파 시대에는 많은 음악 비평가가 활약했습니다.

그 전문가가 작곡가로 유명한 슈만입니다. 그는 스스로 '음악신보' 라는 잡지를 창간 당시의 젊은 음악가의 지원을 하고 있었습니다.

 

♣ 음악 역사의 검토

 

음악은 시대와 함께 진화하고 있습니다. 낭만주의가 주류인 19세기 무렵에는 오래된 음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었습니다. 

특히 지금 '음악의 아버지'로 불리는 바흐의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특히 바흐의 성악 작품에 주목이 모였습니다. 또한 멘델스존의 지휘로 바흐의 곡이 큰 평가가 되었습니다. "마태 수난곡" 이 특히 유명합니다.

19세기는 전기가 많이 쓰여진 시대이기도 하며 베토벤이 신격화 된 시기입니다.

 

  • 오페라의 인기

♣ 각지에서 오페라의 발전

19세기 전반 무렵 이탈리아에서는 로시니, 도니제티, 벨리니 등 작곡가가 다수의 오페라를 작곡합니다.

7월 왕성시대하는 시대의 파리에서 오페라는 매우 분위가 살았습니다. 부유한 귀족이 즐긴 오페라가 발레, 합창 등이 더해서 고급스러운 무대가 상영되었습니다.

독일의 민요의 요소를 강화 독자적으로 개발한 오페라가 인기를 끌고 있었습니다. 이것을 독일 낭만주의 오페라라고 하며 슈맥주베버가 전문가입니다. 

 

♣ 슈베르트가 '리토'를 확립시키다.

 

독일의 민화와 민요가 영향을 준것은 오페라 뿐만 아니라 예술 가곡을 확립하는 계기가 되기도합니다. 예술 가곡은 독일어로 '리토'라고 하며 그 장르를 확립 한 사람이 슈베르트입니다.

슈베르트 음악은 생전에는 별로 크게 평가되지 않았지만 나중에 멘델스존과 슈만에의 해 검토되었습니다.

 


낭만주의 음악 대표적인 작곡가와 대표곡

낭만주의 시대 당시 활약한 음악가는 슈베르트, 슈만, 멘델스존, 쇼팽, 리스트, 베를리오즈, 브람스 등등.. 많이 있습니다.

그 중 슈베르트, 슈만, 멘델스존을 소개합니다.

 

 

  • 슈베르트 '마왕'

슈베르트는 "가곡의 왕" 이라고 할만큼 많은 명곡을 남겼는데 그생애는 짧고 생전에는 음악가로서 그다시 평가가 높지는 않았습니다.

♣ 환경이 좋은 소년시대

슈베르트는 1797년 비엔나 근교에서 태어납니다. 작은 학교를 경영하고 있는 가정에서 태어나 아버지는 슈베라트를 미래 교원에하고 싶었었습니다. 아버지가 음악을 좋아했기에 슈베르트는 어릴적 부터 음악을 배울수 있는 환경에 무럭 무럭 음악적 재능을 늘려갑니다.

 

슈베르트는 기숙학교에 입학했을때에도 교양 이외에 음악 전문학교를 다니고 교사 안토니오 살리에리 에게 이탈리아식 가곡 작곡에 대해 배웠습니다. 그것이 후 리토(예술가곡) 확립의 기반이 됩니다.

 

♣ 생전에는 작곡가로서 성공하지 못한 슈베르트

슈베르트는 아버지에 반 강제적으로 교직 활동을 하고 취미로 음악 활동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다만 음악가의 길을 포기할 수없던 슈베르트는 음악가로서 길을 모색하고 있었지만 좀처럼 잘 안됩니다. 

그러던 중 친구에게 구원을 받습니다. 돈없는 슈베르트 집에 기부하거나 중에는 부자친구도 있고 슈베르트를 위해 연주회를 열고 등 친구들 덕분에 어떻게든 음악가로서 살아갔지만 음악가로서 각광받은 것은 없었습니다.

 

♣동경의 베토벤 옆에서

슈베리트는 베토벤 교향곡 5번"운명"을 듣고 나서 부터는 같은 도시에 사는 베토벤을 동경하고 있었습니다. 1822년 슈베르트는 한 번 베토벤과 대면했습니다. 그때 베토벤이 슈베르트의 재능을 인정한것같습니다만 그 이상의 진전은 없었습니다.

 

1827년 베토벤이 사망하면서 1년 지나지 않아 슈베르트도 죽습니다. 마치 뒤를 쫓는것처럼..

 

친구들은 슈베르트의 마음을 헤아려 베토벤 무덤 옆에 그의 무덤을 지었습니다.

참 좋은 친구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 슈베르트의 추천 곡

가곡의 왕이라고 불릴만큼 많은 가곡을 두고 있지만 그 중 유명한 것이 "마왕"

분명 여러분도 중학교때 음악 수업에 배운것 일겁니다. 

 


  •  슈만 "봄"

뛰어난 작곡가이자 음악 비평가이기도 했던 슈만. 그리고 부인도 유명 피아니스트 클라라 슈만 일화는 아주 유명하죠. 낭만파를 대표하는 음악가입니다.

♣ 문학 소년이였던 슈만

슈만은 1810년 독일 출생. 아버지는 출판사를 경영하고 있었습니다. 당시의 부유한 가정만 음악을 즐기는 것이 일반적. 출판사를 경영하는 가정에 태어난 슈만도 어릴적 부터 음악에 친밀감을 가질 수 있는 환경에서 성장했지만, 문학에도 큰 관심이 있었습니다. 

출판사의 가정에 태어난 영향이 컸던걸까요.

 

♣ 클라라와 만남, 작곡과 집필활동

슈만은 처음에는 법률가가 되고싶었지만 대학 시절 음악에 열중하고 있었습니다. 대학에서 한 교수도 음악 애호가로 바흐 등 옛 음악을 전파 활동을 했으며 슈만도 그 영향을 받습니다. 슈만은 피아니스트가 되기 위해 저명한 피아노 교사 프리드리히 레이캬비크의 제자가 됩니다. 그래서 피아니스트 클라라와 만나게됩니다. 연습 도중 손을 다친 슈만은 피아니스트의 길을 포기하고 작고가의 길을 목표로 스스로 '라이프 음악신보' 라는 잡지를 편집, 발행하고 집필 활동을 시작합니다.

 

슈만과 클라라에 대한 이야기는 다음 글에 소개하겠습니다.

 

♣ 음악에 문학적인 요소를 넣는 슈만

낭만파 시대 이전의 노래도 타이틀이 붙는것이 있었습니다. 한편으로는 '음악에 이상한 느낌을 주고싶지않다' 라는 이유로 적극적으로 제목을 없애는 편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슈만은 스스로 작곡 한것은 적극적으로 타이틀을 달았습니다. 곡 제목을 클릭해서 듣으면 노래의 이미지를 연상시키는 효과 때문입니다. 지금은 노래에 제목을 붙이는것이 당연했지만 역사적으로 보면 낭만파 시대에서 노래 제목을 붙이는게 시작되었다고 과언이 아닙니다.

슈만은 문학 소년에서 자신도 집필활동을 하는 등 문학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문학에서 얻은 영감으로 음악을 만드는것도 있었습니다. 

 

♣ 슈만의 추천 곡 

교향곡 1번 "봄" 은 시인 벳토가의 작품 '계곡은 봄에 오인다' 라는 글에 영감을 받아 만들었다는 곡 입니다.

 

 


 

  • 멘델스존 

소년시절에 괴테에 "음악적 기적"이라는 바흐의 손자 제자에 해당하는 체루타에세 사사한 것이 계기로 일찍부터 바흐의 존재를 알고 '마태 수난곡'을 만든것은 너무 유명합니다.

♣어릴적부터 음악 이외 최고의 환경에서 교육을받은 멘델스존

멘델스존은 1809년 할아버니는 유대인의 철학가, 아버지는 은행가 인 매우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났습니다. 어릴 때 부터 당시 최고 수준의 강사진을 바탕으로 음악을 배우고 쑥쑥 흡수했습니다. 10세가 될 무렵에는 바흐의 손자의 제자, 체루타 에서 음악 이론을 배웁니다. 이것을 계기로 지금까지 잊고있었던 바흐가 다시 음악 사상에 얼굴을 내밀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음악 이외에도 어학, 승마, 미술 등 최고의 교육을 받는 등 어린 시절은 하나도 부족함 없이 순조롭게 성장했습니다.

 

♣ 마태 수난곡의 의미

지금까지 명곡이 탄생해도 그 시대의 사람으로 평가되거나 인기가 있었던 적은 있어도, "과거의 명곡"을 연주하는 개념이 없었습니다. 이기시부터 과거의 음악을 연주하고 발굴하는 개념이 태어나 생전에는 평가되지 않았습니다. 슈베르트도 멘델스존, 슈만의 손에 의해 발굴되어 겨우 평가되는 것입니다.

 

♣ 작곡가 로서 명곡을 남겼으나.

바흐 재해석 곡 만 유명한 것이 아니라, '바이올린협주곡' '한여름밤의 꿈' 등 자신의 작곡으로도 많은 명곡을 남기고 있습니다. 그는 유태인이였기 때문에 까다로운 곳도 있던 것같습니다만, 그대로 생전 독일 음악계의 실절은 강하고 끝까지 순조롭게 음악 활동을 완수 했다고 말할수 있습니다. 단지 그 인생은 38년으로 너무 짧았습니다.

 

♣ 멘델스존의 추천곡

멘델스존의 대표 곡이도한 '바이올린 협주곡' 도 유명한 낭만주의 곡입니다.

 

정리

낭만파 시대 음악의 개념은 점점 현대에 가까워지고, 과거의 음악이 재평가를 시작하는 시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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